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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용운이 사랑한 여인 - 경기고 서울대의 또라이들시가 있는 사랑방 2012. 7. 29. 00:07
시는 내 맘대로 읽는 거다. 한용운의 <님의 침묵>을 쉽게 읽는 수는 없을까. 있다.
여성과의 사랑시로 읽는 거다.
한용운이 여성과 사랑하였다고 그의 민족지절이 변하지 않는다.
뭐 학교에서 가르치는 대로 님을 불교의 깨달음이나 조국광복으로 읽어도 된다.나는 나대로 읽는다는 거다.
한용운과 왜놈...
조국의 광복에 헌신하였고
구도의 길을 포기하지 않고 걸어갔다.
허지만 그는 왜놈의 덫에 빠져 몸으로 여인을 사랑하기를 포기하지 않았다.
왜놈들이 대처승을 만들었으니까
한용운은 실제적 대처승이곤 했으니까
그래서
<님의 침묵>이라는 시를 썼다.
백담사를 찾아온 여인이 아이를 낳겠다 하자 거절한다.
나는 민적(호적)이 없는 사람이요.
아이를 낳아도 호적이 없소.
<<한용운-당신을 보았습니다.
당신이 가신 뒤로 나는 당신을 잊을 수가 없습니다. 까닭은 당신을 위하나니보다 나를 위함이 많습니다.
나는 갈고 심을 땅이 없음으로 추수가 없습니다. 저녁거리가 없어서 조나 감자를 꾸러 이웃집에 갔더니 주인은 "거지는 인격이 없다. 인격이 없는 사람은 생명이 없다. 너를 도와 주는 것은 죄악이다." 고 말하였습니다.
그 말을 듣고 돌어 나올 때에, 쏟어지는 눈물 속에서 당신을 보았습니다.
나는 집도 없고 다른 까닭을 겸하야 민적이 없습니다.
"민적 없는 자는 인권이 없다. 인권이 없는 너에게 무슨 정조냐." 하고 능욕하라는 장군이 있었습니다.
그를 항거한 뒤에, 남에게 대한 격분이 스스로의 슬픔으로 화하는 찰나에 당신을 보았습니다.>>
여인은 떠난다.
허둥지둥 여인을 찾아 따라간다.
<<푸른 산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적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여인은 한용운의 약을 올린다. 내려갔다가 올라가는 길을 택하여 한용운에게 뒷자태를 보인다.
단풍나무 산길을 따라 푸른 산빛을 깨치고 떠나가면 내리막길인데,
<푸른 산 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는 오르막길이다.
왜 님이 저 길을 택하는 것인가. 따라오라는 신호를 보내는 거다.
이때는 단풍이 들기 시작하는 가을 산꼭대기에는 단풍나무가 산 아래에는아직 푸른 산빛이다.
한 용운은 용기백배 소리지른다.
님은 갔지만 나는 님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백담사를 떠나갔지만 내가 설악산 신흥사로 가면 속초에 사는 여인이 찾아올 것이니까
나는 님을 보낸 것이 아니다.
님은 갔습니다 아아 사랑하는 나의 님은 갔습니다
푸른 산 빛을 깨치고 단풍나무 숲을 향하여 난 작은 길을 걸어서 차마 떨치고 갔습니다
황금의 꽃같이 굳고 빛나던 옛 맹세는 차디찬 티끌이 되어서 한숨의 미풍에 날아갔습니다
날카로운 첫 키스의 추억은 나의 운명의 지침을 돌려놓고 뒷걸음쳐서 사라졌습니다
나는 향기로운 님의 말소리에 귀먹고 꽃다운 님의 얼굴에 눈멀었습니다
사랑도 사람의 일이라 만날 때에 미리 떠날 것을 염려하고 경계하지 아니한 것은 아니지만 이별은 뜻밖의 일이 되고 놀란 가슴은 새로운 슬픔에 터집니다
그러나 이별을 쓸데없는 눈물의 원천을 만들고 마는 것은 스스로 사랑을 깨치는 것인 줄 아는 까닭에 걷잡을 수 없는 슬픔의 힘을 옮겨서 새 희망의 정수박이에 들어부었습니다
우리는 만날 때에 떠날 것을 염려하는 것과 같이 떠날 때에 다시 만날 것을 믿습니다
아아 님은 갔지마는 나는 님을 보내지 아니하였습니다
제 곡조를 못 이기는 사랑의 노래는 님의 침묵을 휩싸고 돕니다
이 시를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는 불교적 용어로 쳐바른 또라이도 경기고 서울대 출신의 宋 아무개 교수다. 서울대 영문과 교수했는데 인문대 교수들이 그를 <잘난 체>라 하였던 것으로 알고 있다. 색즉시공이 이 시와 무슨 상관이 있나. 회자정리 리자정회는 관련 있다 볼 수 있다. 머리 나쁜 자들의 상투 수단이 별 거 아닌거 별 거인 것처럼 말하는 습관이다. 국어교과서에도 장기간 실려 있었는데 이런 또라이들 때문에 한국 고등학생의 세상 이해 수준이 떨어졌음은 말할 것도 없다.
이 교수가 얼마나 또라이였는지는 유명한 일화가 있다. 교수들도 영어 시험 쳐서 평가 어쩌고 하는 이야기가 있어서 자신이 출제하였나 보다. 그리고 자신도 시험 쳤다. 평가는 다른 교수들이 하고, 이 송 마무개 교수가 영어 시험 과락이었다. 그때 유행한 말이 영어가 한국 와서 고생한다는 말이다.
바로 이런 놈들이 경기고 서울대 출신의 전형적인 모습 중의 하나이다. 자기는 군대 안 가고 남들은 가라고 하는 놈들, 복무기간 줄이면 애국심 운운 하며 반대하는 놈들
등신아 단순하게 쉽게 이해하면 제일 좋은 거다. 이건 그냥 연애시다.
이런 놈들이 친일파 후손인 거 말 안해도 알것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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