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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관리요령
⊙ 차량관리요령
- 자동차 사용설명서를 한번쯤 읽어본다.
- A/S항목 및 기간 등을 알아둔다.
- 수리후 꼭 차량점검기록, 영수증 등을 받아둔다 - 추후 보증수리 확인용
- 가능한 한 정품을 사용한다 일부는 KS, 품자, Q마크 상품을 사용한다(아주 중요:정품을 사용하지 않하면 관련부품의 보증수리를 받을수 없음)
그러므로 보증기간 이내에는 정품사용을 꼭 해야 합니다
- 소모품 관리주기에 따라 소모품교환
- 단 오일교환주기는 평균 5,000Km적당하며 차령에 따른 오일소모 차량은 정비사에 조언에 따라 그 시기를 가감한다.
- 자동차는 움직이는 물체이므로 주변환경에 따라 자연마모 및 반복작용으로 부품이 손상되는 것이므로 소모품 교환주기에 따라 교환하는 것이 좋다.
⊙ 엔진관리요령
- 엔진오일은 5,000km마다 자주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
- 신 차에는 첨가제는 삼가 하고 노후차량에 사용
- 연료 휠타는 20,000km마다 교환
- 오일 휠타는 메이커 순정부품사용을 권장
- 엔진청소는 자주 한다.⊙ 냉각수 관리
- 부동액은 2년 50,000km 주행 후 교환
- 서머스타트는 평균 60,000km 주행 후 교환
- 온도관련센서는 평균 80,000km 주행 후 교환 (점검 후 이상 있을 시만 수리교환)
- 부동액은 한통 주입보다는 50% 비율 혼합사용
- 환경오염에 치명적 1L 정화 시 10,000L소요
⊙ 밋션 관리요령
→ 수동 밋션
- 미션오일교환주기는 25,000~50.000KM 주행 후 교환1 클러치 오일은 평균 25,000KM 주행 후 교환
- 오페라, 마스타 실린더는 누유 시 바로 교체
- 클러치 감각이 무거우면 삼바리, 디스크 교체시기임 (사전수리 않으면 견인비 소요됨)
- 케이블 방식차량은 케이블 교환을 우선하여 교환
- 클러치디스크,클러치커버(=삼바리), 릴리스베어링 교환시 밋션 리테이너 동시교환
→ 자동밋션(=오토미션)
- 오토미션오일교환주기는 평균 30,000~50,000km 이나 운전습관, 도로 사항에 따라 변하므로 유색으로 확인이 정확하다.
- 유색이 황갈색 및 적갈색이면 교환
- 신형차종은 오일이 특이하므로 교환시 주의요망
- 서비스 보증기간이 3년 60,000km 정도로 순정품사용
- 오일 교환시 사용으로 100% 교환을 추천
- 수동으로 교환시 3회 이상 반복 작업을 권장
- 오일 교환 후 2분간 공회전 후 유색이 신유 색상이면 좋다.
⊙ 등속조인트 관리요령 --->앞바퀴 축을 말함
- 급 출발 및 출발하면서 핸들조작
- 핸들 조작 후 출발시 부트파손으로 인한 구리스 누출로 소음발생 및 수명단축을 초래함
- 엔진오일 교환시 마다 점검표 작성보관
- 점검표 및 작업일지에 따른 피해보상규정 신설2
⊙ 에어컨 관리요령
- 미 사용시기 가끔 작동하여 준다.
- 에어콘 가스 부족시 누출 부위를 수리 후 재충전
- 가스 수명은 영구적이므로 인위적 및 진동 등으로 누출시 수리요망
- 드라이탱크는 4년 정도 사용 후 점검 교환
- 에어콘 항균 휠타는 15,000km 사용 후 교환 (1년마다 교환해야함--내부 악취의 원인)
- 신 차는 4년까지는 점검이불필요하며 드라이탱크 교환시 재충전
- 적정압 및 주의온도에 따라 변동하므로 보충으로 인한 수명단축보다는 장기간 사용 적당함 참고로 냉장고는 보충 안한다.⊙ 벨트류 관리요령
- 일반벨트(외부벨트=에어컨 벨트+파워벨트+발전기벨트)는 평균 수명이 30,000~50,000km 정도 사용 후 교환 교환품은 차내 비치하여 비상용으로 구비
- 타이밍 벨트는 평균 80,000km~85,000km 정도마다 점검 후 교환요망교환시기를 놓힐 경우 엔진 헤드나 밸브손상을 주어 수리비가 2~4배가 듧...
@@@ 꼭 확인점검바람(아주중요)
제외차종:봉고프론티어,대형차---->타이밍을 기어식으로 이루어진차
대형차는 마이티,트레이드,현대5톤,8톤.11톤~등....
- 교환시 워터펌프, 텐션베어링, 아이들베어링,리데나 동시교환
- 운행중 단선시 헤드 및 엔진까지 손상되어 수리비 과중 됨.
⊙ 현가장치 관리요령
- 요철구간 통과시 서행운행
- 급커브 지역 고속운행 삼가
- 쇽업쇼바 고장시 타이어 편마모와 연관됨
- 활대반도 이음 및 로워볼 주기적 교환⊙ 충전장치 관리요령
-휀벨트 교환 후 적정장력유지
-과다 장력으로 인한 워터 펌프, 발전기 손상초래
- 평균 80,000km로 전압체크점검후 신품으로 교환요망
- 배터리 잦은 방전은 발전기 수명단축초래
- 배터리는 평균 수명 2년정도로 정비사 의견에 따라 교체요망 액 부족시 교환이 바람직함
- 보충액 보충시 액비중 저하로 수명은 조금 길어지나 발전기 부하로 수명 단축됨
- 교환시 높은 용량의 배터리를 권장
- 일반배터리보다 수명이 길다.⊙ 배터리 관리
- 단자부식 발생시 부식부위를 청소 구리스를 바른다.
- 수명은 보통 2~5년으로 미리 교환하시는 것이 좋다.
- 주간운행보다 야간운전이 많은 차량은 일찍 교환
- 잦은 방전은 수명단축을 초래하므로 정비업소 방문하여 완충 전 실시
- 액부족시 보충은 비중저하로 겨울철 배터리 액동결 현상 및 저전압 발생
- 신품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는 2년정도 사용후 교화
- 교환시 높은 용량의 배터리를 권장
- 배터리 윗면에 출고 연도 확인 요망
- 할인점 구입품중 장기보전으로 인한 수명이 저하된 제품이 발생될 수도 있으므로 구입시 주의 요망
- 신품이라도 적어도 1년이상 보관시 재충전하시는 것이 좋다.
또한 장기보전(제작일 오래된 것) 배터리는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점화계통관리
- 점화플러그와 배선은 평균 20,000~40,000km(LPG 차량은 15,000km마다) 주행 후 교환
- 점화플러그 상태로도 엔진상태 파악이 되므로 정비사 조언에 따라 엔진수리요망
- 점화배선은 정품사용을 권장하며 보통 30,000km 주행 후 교환요망
- 배선에 흰색을 띠는 부위발견시 전기 누전이 되는 것이므로 바로 교환요망
⊙ 배전기 캡
- 역할 : 고압코일에서 발생된 전기를 점화플러그로 분배하는 역할
- 장기간 사용시 고전압에 의한 카본 축적으로 인한 전압 배분율이 낮아 엔진부조 현상 및 물기둥으로 엔진 멈춤 현상발생
- 교환시기 50,000km 주행 후 교환
- 배전기 로우터도 함께 교환
⊙ 브레이크 계통관리
→ 앞 라이닝(=패드)
- 브레이크 패드는 보통 교환주기는 30,000km (점검 후 마모시 교환,교환주기가 길수도 있음)
- 마모시기 알림은 브레이크 작동시 소음발생 (즉시교환)
- 사이드 램프 계기판에 점등(즉시교환)
- 엔진 룸에서 브레이크 오일레벨 저하시 교환
- 브레이크 패드(ABS 장착, 전바퀴 디스크 장착 차량)교환시 브레이크 오일도 함께 교환요 망
- 뒷 라이닝
- 보통 교환시기는 70,000km
- 증상으로는 사이드 레바 헐거움 및 브레이크 작동시 소음발생
- 35,000km 주행 후 점검 및 사이드 조정
- 뒷 라이닝 교환시 휠 실린더 함께 교환이 좋다.
- 브레이크 오일는 전체패드 교환시기에 함께 교환하시면 수명연장
⊙ 연료계통
- 연료 휠타는 30,000km 주행 후 교환
- 휠타내에 부식 및 연료때 등으로 인젝터 부품손상(구멍 막힘-수리불능초래)-교환조치
- 가끔은 불스완샷, 레덱스(5000km마다)등으로 주입 청소
- 배기가스 저감장치
- EGR 밸브
-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로 고장시 엔진부조현상 발생
- 매연발생
- 50,000km 주행후 흡기 매니홀드 청소 및 ISC(공회전조절장치)밸브청소
- 스로틀바디는 엔진오일 교환시 수시로 청소⊙ 타이어 관리
- 스페어(보조)타이어는 스페어로 사용하시고 전체 타이어 교환시 스페어 타이어를 사용하시고 상태가 좋은 타이어를 스페어(보조)타이어 마모상태로 현가장치 및 조향장치 상태파악 정비사 조언따라 수리요망
- 휠바란스는 25,000km주행후 조정 언바란스시 허브베어링 수명단축
- 휠얼라이먼트는 교정 전 마모부위 부품 교환 후 시행한다.
- 마모로 인한 유격이 발생되어 타이어 편마모 현상이 발생되는 것이므로 원인 찾아 교환 후 조정요망 얼라이먼트 수정차량은 조향 장치 및 현가장치 수리시 마다 조정
⊙ 하체관리
- 로워베어링 수명은 80,000km 정도로 충격 및 접촉사고로 타이어 충격시 수명이 단축됨
- 증상으로는 소음발생 및 자체 흔들림
- 점검방법으로는 자체를 들어 올린 후 타이를 상하로 흔들어본다.
- 유격발생시 교환요망
- 후허브 베어링
- 라이닝 교환 후 허브너트 조일때 규정압 이상으로 과다하게 조이면 수명단축
- 증상으로 소음발생 타이어 톱니모양으로 마모시 점검 요망
- 교환시기는 80,000km-하체점검은 운전자가 점검하기 힘들므로 엔진오일 교환시 정비사한테 점검 의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점검은 공짜니까....
⊙ 소음기관련
- 참고 시중픔이란 제작사 마크가 없으나 Q, KS, 품자 마크가 있는 제품을 말함 무허가 제품도 있으므로 주의 요망
- 소음발생시 무조건교환
- 시중품 교환시 메이커제품 및 Q 마크 확인 후 교환 (정품이 아닌 경우 수명이 반정도 됨)-결국 손해
- 대우,기아는 시중품과 가격 차이가 없으므로 정품권장
- 현대차량은 시중품(비픔)과 두배 이상 차이이나 KS 메이커 제품사용시 수명 차이 없음
- 촉매컨버터는 배기가스 정화장치로 백금과 벌집모양으로 이루어져 충격으로 인한 손상될 시 부품이 고가 이므로 요철 통과시 주위요망
- 촉매 손상시 고속주행불가 및 언덕 주행시 무거움 현상 발생
- 엑셀레이터 가속시 소음발생
대부분 운전석 밑부분에 장착되어 쉽게 소음으로 확인 가능실제로 보증 기간내에 정품을 사용하지 않아 보증수리는 받지 못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엔진오일, 변속기오일, 데후오일은 등은 보증 기간 내에 꼭 정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물론 다른 부품도 정품을 사용하는 것은 당연하겠지요....
미리미리 점검 후 운행하는 것 만으로 귀하의 가계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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