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께너머 동영상

The Passion of the Christ/주님의 수난

여성국장 2008. 2. 19. 16:25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The Passion of the Christ/주님의 수난)
글쓴이: Dr J 조회수 : 3008.02.18 05:38

 

줄거리

가장 극적인 12시간... 당신도 이 수난에 눈물 흘릴 것이다!

{그를 찌른 것은 우리의 반역죄요, 그를 으스러뜨린 것은 우리의 악행이었다. 그 몸에 채찍을 맞음으로 우리를 성하게 해 주었고, 그 몸에 상처를 입음으로 우리의 병을 고쳐 주었구나.(He was wounded for our transgressions, crushed for our iniquities; by His wounds we are healed.) - 이사야 예언서 53장, 기원전 700년(Isaiah 53 - 700 BC)}

 마지막 만찬 후에 기도하기 위해 갔던 게쎄마니 동산에서 사탄의 유혹을 물리친 나자렛 예수는 유다에게 배신 당해 체포되어 예루살렘으로 끌려온다. 바리새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신성모독죄로 단죄하고, 재판에서 사형을 선고한다.

 팔레스타인의 로마 제독, 빌라도는 바리새인들의 주장을 들으며 그의 앞에 끌려온 예수 그리스도를 어떻게 처리할지 고민한다. 자신이 정치적 위기에 직면해 있음을 깨달은 빌라도는 이 문제를 헤롯왕에게 의논한다. 헤롯왕은 빌라도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돌려보낸다. 이에 빌라도가 군중들에게 그리스도와 죄수 바라바 중 누구를 석방할지 결정하도록 하자, 군중들은 바라바에게 자유를 예수 그리스도에게 처형을 주장한다.

 로마 병사들로부터 처참하게 채찍질을 당한 그리스도는 빌라도 앞에 다시 끌려오게 된다. 빌라도는 만신창이가 된 예수 그리스도를 군중에게 보이며, 이 정도면 충분하지 않은가?라고 묻지만 피에 굶주린 군중들은 만족하지 못한다. 딜레마에 빠진 빌라도는 군중들이 원하는 대로 처리하도록 부하들에게 명령한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예루살렘 거리를 지나 골고다 언덕까지 십자가를 메고 가도록 명령을 받는다. 골고다 언덕 위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십자가에 못 박히게 되고 마지막 유혹에 직면한다. 그의 아버지가 그를 버렸을 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는 두려움을 극복하고 어머니인 마리아를 바라보며 그녀만이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마지막 한 마디를 하고 죽는다. "다 이루었도다. 내 영혼을 아버지 손에 맡기나이다. 예수 그리스도가 죽는 그 순간, 자연의 모든 것이 돌변한다."

  • 제작노트
  • 홍성진 영화해설

크레딧

연출
각본
관련영화사

제작노트

영화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의 배경 정보

소재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는 그리스도가 지상에 머문 마지막 12시간의 이야기를 마태복음과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의 성서내용을 바탕으로 감독 겸 제작자인 멜 깁슨과 베네딕트 피츠제럴드가 각색하였다.

언어 - 영화 속의 모든 출연자들은 그리스도 시대 당시에 실제로 쓰였던 언어로 대화하는데, 그리스도와 그의 제자들인 유대인들은 아람어로, 로마인들은 ‘거리의 라틴어’를 사용한다.

촬영지 - 이탈리아에서 전체 촬영이 이루어진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는 남부 마실리카타에 있는 아름다운 도시 마테라에서 예수가 십자가에 못 박히는 장면이 연출되었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시네시타 스튜디오가 있는 로마 외곽지역의 세트에서는 예루살렘의 모습이 그대로 재현되었다. 이 거대한 세트에는 그리스도의 종교 재판이 행해졌던 사원과 필레트의 성 앞, 몇몇 법률 심의가 이루어 졌던 정원과 그리스도가 매맞고 채찍질 당했던 성안 토지의 모습이 갖추어져 있다.

제작 과정 - 멜 깁슨은 촬영 감독인 갈레브 데스차넬에게 영화가 극명한 음영의 대비를 통해 생생한 실감이 표현될 수 있도록 촬영을 요청하였고, 영화 속에서 어둠을 꿰뚫는 빛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촬영의 40% 정도는 밤 또는 밀폐된 실내에서 진행하였다. 의상 담당자 마우리지오 밀레노티는 철저한 사전 고증과 직접 손으로 제작, 전반적인 시각적 디자인을 강화함으로써 멜 깁슨이 담고 싶어했던 카라바지오의 갈색, 검정, 베이지가 어우러져서 만들어 내는 그림자를 훌륭히 표현해냈다. 한편, 잔인한 채찍질과 십자가 처형 장면 등 멜 깁슨이 원하는 타협하지 않고, 사실주의적 이미지를 담기 위해 세계 최고의 분장 전문가인 케이트 반델란과 그레그 켄놈이 이끄는 특수분장과 가발 스텝들이 할리우드에서 날아왔고, 주인공 제임스 카비젤은 매일 7시간이나 걸리는 특수분장을 참아내야 했다.


인간이 전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이야기
'그리스도의 수난’은 영화의 역사였다.

수백년 간에 걸친 인류의 역사가 돌 위에서 때로는 대리석이나 그림속에서 요동치며 흘러가는 곳, 이탈리아의 로마에서 <브레이브 하트>로 아카데미 감독상을 거머쥔 멜 깁슨이 인간이 전할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이야기 '예수의 삶'을 다시 꺼내 들었다.

그의 영화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는 예수가 12시간 동안 지상에서 마지막 날들을 보내고 예루살렘에서 골고다 언덕까지 십자가를 짊어지고 가는 수난과정을 여과 없이 재현한 작품으로 뛰어난 출연진과 각 분야 예술가들의 헌신적인 노력으로 지금 전세계를 들끓게 만들고 있다.

이보다 앞선 1970년대에는 예수를 소재로 한 뮤지컬이 선보이기도 했는데 <가스펠>과 <지저스 크라이스트 슈퍼스타>가 대표적이며 가장 최근에는 마틴 스코시즈 감독의 그리스도의 마지막 날들을 고찰하며 논란을 불러 일으켰던 ..

전체내용보기

홍성진 영화해설

예수의 죽음에 대한 사실적 묘사와 반유대인적 내용으로 제작 단계부터 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종교 드라마. 예수가 죽기 전 12시간 동안의 이야기를 다룬 이 영화는 영화배우 멜 깁슨이 감독, 제작, 시나리오 집필 등 1인 3역을 맡았고, 특히 유태인들과 일부 기독교 신자들의 반발로 제작 기간 중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이미 두 번째 연출작이었던 <브레이브하트>로 오스카 작품상과 감독상을 거머쥐며 연출력을 과시했던 슈퍼스타 멜 깁슨이 8년만에 다시 메가폰을 잡고 제작 및 각본까지 겸한 이 영화의 제작 일정은 제목처럼 '수난(Passion)'의 연속이었다. 예수 그리스도가 골고다 언덕의 십자가에서 숨을 거두기까지의 마지막 12시간을 재조명한 이 영화는 서기 33년의 분위기를 그대로 재현하기 위해 라틴어와 아람어로 촬영할 계획이 알려진 후, 촬영 초기부터 투자자로부터 외면을 받았고, 멜 깁슨은 자산 3천만불을 투입하여 영화 제작을 진행해야 했다. 하지만 이같은 어려움은 영화제작 도중, 반유대인적 내용에 항의하는 유대인 출신 거물들과 종교인들의 비난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었다. 극중 예수의 죽음이 당시의 유대교 지도자들에 의한 것으로 비춰지면서 영화는 유대반명예훼손연맹 등의 단체로부터 강력 항의를 받았고, 유대인 출신이 많은 메이저 영화사들의 사장들로부터 "앞으로는 멜 깁슨과 어떤 일도 하지 않겠다."는 비난을 들었으며, 이 덕분에 완성된 필름은 배급자를 찾지못해 1년 가까이 창고 안에서 잠자야 했다. 결국 영화는 메이저 영화사가 아닌 '뉴마켓 필름'이라는 독립 영화사를 통해 2004년 2월 사순절에 개봉하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영화가 엄청난 논쟁의 중심에 섰던 것이 흥행면에서 도움이 되었는지, 엄청난 수입을 거두어 제작진들을 오랜 불안에서 해방시켰다.

 사순절(Ash Wednesday)이었던 수요일에 개봉한 이 영화는 첫날인 수요일 하루동안에만 2,356만불(이틀동안의 유료시사회 수입을 합치면 2,656만불)을 벌어들이는 기염을 토해 흥행돌풍을 예상케 했는데, 이는 역대 5번째로 높은 수요일 당일 수입(1위는 <반지의 제왕 3 - 왕의 귀환>의 3,450만불)이었다. 이 같은 흥행세를 이어 2004년 2월 마지막 주말(27-29일) 3일 동안, 북미 3,043개 개봉관으로부터 무려 8,385만불의 어마어마한 수입을 벌어들여 주말 박스오피스 1위에 올랐고, 주말까지 5일동안 무려 1억 2,519만불의 총수입을 기록, 역대 수요일 개봉작의 개봉 첫주 5일간 흥행기록에서 <반지의 제왕 3 - 왕의 귀환>(1억 2,410만불)과 <스타워즈 에피소드 1>(1억 560만불)을 모두 앞지르고 당당히 1위에 올랐다. 메이저 영화사가 아닌 독립영화사의 배급으로는 상상을 초월하는 기록이..

전체내용보기

수상정보

영화제 후보부문 관련인물 수상여부
제10회 홍콩금자형장 (2005) 10대외국어영화상 멜 깁슨 Winner

상영정보

  • 극장개봉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2004.04.02
  • TV 방영 : 패션 오브 크라이스트 2007.04.07
스틸이미지 스틸이미지 스틸이미지
900x1302 329kb 320x475 37kb 674x1000 217kb 211x316 11kb 900x1302 309kb
스틸이미지 스틸이미지 스틸이미지 스틸이미지
900x1302 309kb 500x375 47kb 500x375 56kb 371x350 51kb 500x667 96kb
앨범이미지
The Olive Garden - Night Sky Medley
  1. The Olive Garden
  2. Night Sky
  3. Bearing The Cross
  4. Jesus Arrested
  5. Peter Denies Jesus
  6. The Stoning
  7. Song Of Complaint
  8. Simon Is Dismissed
  9. Flagellation - Dark Choir - Disciples Medley
  10. Flagellation
  11. Dark Choir
  12. Disciples
  13. Mary Goes To Jesus
  14. Peaceful But Primitive - Procession Medley
  15. Peaceful But Primitive
  16. Procession
  17. Crucifixion
  18. Raising The Cross
  19. It Is Done
  20. Jesus Is Carried Down
  21. Resurrection

명대사

  1. 예수 그리스도 (제임스 카비젤)
  2. 아버지,저들을 용서하여 주소서..저들은 자신이 저지른 죄를 모릅니다..
  3. khlee74 2005.09.19 | 신고
  4. 72 추천
  5. 예수 그리스도 (제임스 카비젤)
    다 이루었도다 // 울컥 ㅜㅜ
    zzanggjdnd 2006.06.01 | 신고
    30 추천
  6. 예수 그리스도 (제임스 카비젤)
    네 원수를 사랑하고 너를 핍박하는 자를 위해 기도하라. 너를 사랑하는 사람만 사랑하면 무슨상이 있으리요..?
    wildjy 2006.04.24 | 신고
    30 추천